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참여공간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규제 개선 TF팀』구성

작성자
방성용
작성일
2016-11-10
조회수
1034
첨부파일

전공심화 제도개선 TF팀 구성(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보도자료).hwp (3 MB)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는 고등단계 직업교육을 심화할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하 “전공심화과정”)제도를 2008년부터 도입, 운영함에 따라 그동안 운영결과를 분석하여 전공심화과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방안 마련을 위하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규제 개선 TF팀’(이하 “전공심화 TF팀”)을 구성했다. TF팀은 이호성 영남이공대학교 총장을 위원장으로 2명의 총장과, 8명의 처장급 교수로 꾸려졌다.

 

󰏚 전공심화 TF팀은 2016년 11월 8일 개최된 첫 회의에서는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 미래의 직업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운영대학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제도적 저해 요인 분석을 통해 정부에 정책 제언 등 「전공심화과정의 새로운 운영방향 제시」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 전공심화과정 “Work to School, School to Work”의 취지에 적합하게 운영하고 있는지 분석․점검을 통하여 전공심화과정 졸업생 및 산업체의 만족도도 향상시킬 계획이다.

󰏚 이 날 회의에서는

첫째, 고등교육법으로 제한된 제도적 운영 저해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부에 개선 건의하고,

둘째, 전공심화과정이 고등직업교육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자율적 실천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고, 이를 통해 대학은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책무성을 강화하도록 한다.

셋째,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사회적 통용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노력을 다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 이날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호성 총장(영남이공대학교 총장)은 “전공심화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전공심화 학점인정 다양화 방안 연구 등을 논의하기 위하여 12월 1일에 2차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고 밝혔다. (끝)

 

이전글
(보도자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기관평가인증제 제도개선 TF팀』구성
다음글
(보도자료)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단 간담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