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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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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및 필요성

- 기초학습·전공기초 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의 자구적 노력에 대한 지원 필요

-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을 위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공통직업교육 기반 지원체제 구축 필요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기초능력 분류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기초능력 분류
구분 영역 하위요소
기초 학습능력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에서의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학습능력 언어영역
(국어, 영어)
문장 및 문맥의 이해, 문장구성 어법의 활용, 언어추리 등
수리영역 기초계산력, 추리력(공간,수리), 공간지각력(전개도, 도형찾기, 도형조각, 도형모형), 자료해석 등
사고영역 비판적 사고, 논리추론, 상황판단, 상상적 추론 등
전공기초능력 전공분야의 이론 및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기술 및 태도 전공영역별 핵심 혹은 기초교과를 통해 재학생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능력으로 다음의 영역 혹은 교과를 예로 들 수 있음
- 수리영역(대수학, 기하학 등)
- 자연과학영역(생물, 화학, 물리 등)
- 통합적 사고영역(융합적 사고 등)

사업의 목적

- 기초학습능력의 주요 영역별 진단도구를 전문대학 수준에 맞도록 개발

- 전문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전공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우수 프로그램의 개발·운영 사례를 발굴 하여, 개발결과 및 선정된 우수 사례의 보완 및 확산

사업추진체계

사업추진체계

사업의 주요내용

사업범위

사업의 주요내용

추진계획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기초능력 분류
구분 기초학습능력 증진영역 전공기초능력 증진영역
2015 언어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우수운영 3개 사례 선정
2015 수리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2016 사고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2017 영어 영역 중 4개 진단도구 개발 전공기초 심화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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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연구대회

교수학습연구대회
구분 교수학습연구대회
기본방향
  • 전문대학 교수·학습 전반에 관한 효과성 증진 방안 연구
  • 개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및 적용에 대한 성과
  • 개발하여 적용한 교수·학습법의 보편적인 보급 가능성
  • 다양한 수업자료(매체)를 개발하여 적용한 교수·학습 개선 방안
  • 교수·학습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확립 및 연구·실천 적용 사례
  •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지원을 통한 교수학습센터 활성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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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출품
  • 4개 계열(공학, 인문사회, 자연과학, 교양및예체능)
  • - 출품 자격 : 현재 교수학습센터 및 교수학습지원 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전문대학에 재직 중인 전임교원
  • - 출품 형태 :
  •   ① 개인 또는 공동연구 형태로 출품하되 공동연구는 2인까지 가능하며 공동연구자는 동일 전문대학
          소속 전임교원
  •   ② 동일계열에서 다수의 신청작이 있을 경우 대학 자체심사 후 1편만 제출
선정 평가
방법
  • 각 계열별 3편 내외 선정
  • - 1차 : 서류평가(1.5배수 선정)
  • - 2차 : 면담 및 현장평가
      (서류평가 통과자에 한함)
선정작 특전 각 계열별(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교양 및예체능) 수상자 상금 수여
※ 교육부장관상, 협의회장상, 직능원장상
일정
  • 공고 : 4월 초
  • 신청서 접수 : 8월 초
  • 1차 평가 : 9월중(평가결과 홈페이지 공지)
  • 2차 평가 : 10월(1차 통과대상에 한해 개별통보)
  • 최종결과 공지 : 11월(홈페이지 및 개별통보)
  • 우수사례 시상 및 발표회 : 12월 초
제출서류 공문, 대학별 출품현황, 출품신청서, 보고서, 증빙자료, USB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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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구분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기본방향
  • 전문대학 교수·학습 전반에 관한 효과성 증진 방안 연구
  • 개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및 적용에 대한 성과
  • 개발하여 적용한 교수·학습법의 보편적인 보급 가능성
  • 다양한 수업자료(매체)를 개발하여 적용한 교수·학습 개선 방안
  • 교수·학습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확립 및 연구·실천 적용 사례
  •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지원을 통한 교수학습센터 활성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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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출품
  • 출품 자격 : 현재 전문대학에서 운영 중인 교수학습센터 및 교수학습지원 체제(관련부서 또는 팀 등)
  • 출품 형태 : 1개 대학 1개 교수학습센터 또는 관련 부서, 팀
선정 평가
방법
  • 3개교 내외 지정
  • - 1차 : 서류평가(1.5배수 선정)
  • - 2차 : 면담 및 현장평가
      (서류평가 통과대학에 한함)
선정작 특전 지정대학은 '교수․학습지원 센터 운영 우수 대학'으로 지정(3년간)하고 교육부 장관 지정서 발급
일정
  • 공고 : 4월 초
  • 신청서 접수 : 8월 초
  • 1차 평가 : 9월중(평가결과 홈페이지 공지)
  • 2차 평가 : 10월(1차 통과대상에 한해 개별통보)
  • 최종결과 공지 : 11월(홈페이지 및 개별통보)
  • 우수사례 시상 및 발표회 : 12월 초
제출서류 공문, 대학별 출품현황, 출품신청서, 보고서, 증빙자료, USB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