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및 필요성
기초학습·전공기초 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의 자구적 노력에 대한 지원 필요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을 위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공통직업교육 기반 지원체제 구축 필요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기초능력 분류
구분 | 영역 | 하위요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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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학습능력 |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에서의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학습능력 | 언어영역 (국어, 영어) |
문장 및 문맥의 이해, 문장구성 어법의 활용, 언어추리 등 |
수리영역 | 기초계산력, 추리력(공간,수리), 공간지각력(전개도, 도형찾기, 도형조각, 도형모형), 자료해석 등 | ||
사고영역 | 비판적 사고, 논리추론, 상황판단, 상상적 추론 등 | ||
전공기초능력 | 전공분야의 이론 및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기술 및 태도 |
전공영역별 핵심 혹은 기초교과를 통해 재학생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능력으로 다음의 영역 혹은 교과를 예로 들 수 있음 - 수리영역(대수학, 기하학 등) - 자연과학영역(생물, 화학, 물리 등) - 통합적 사고영역(융합적 사고 등) |
사업의 목적
기초학습능력의 주요 영역별 진단도구를 전문대학 수준에 맞도록 개발
전문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전공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우수 프로그램의 개발·운영 사례를 발굴 하여, 개발결과 및 선정된 우수 사례의 보완 및 확산
사업추진체계
사업의 주요내용
사업범위
추진계획
구분 | 기초학습능력 증진영역 | 전공기초능력 증진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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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언어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 우수운영 3개 사례 선정 |
2015 | 수리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
2016 | 사고 영역 4개 진단도구 개발 |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
2017 | 영어 영역 중 4개 진단도구 개발 | 전공기초 심화 우수운영 4개 사례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