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링크

본문영역

전문대학 교육력 강화 지원

인쇄

추진 목적

- 우수 교수학습 지원 모델 발굴·보급으로 전문대학 교수·학습 지원 체제 및 여건 변화 유도

지원 대상 및 기준

- 교수학습센터 및 교수학습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 있는 대학

- 교수학습 지원 실적이 있는 대학

  ※ 선정 대학은 선정된 해부터 3년간 참여 제한

- 대학별 지원

선정 평가 방법

- 1차(서류평가) : 1.5배수 내외 선정

- 2차(대면평가) : 1차 통과 대학에 한 함

선정 규모 및 시상

- 3개교 이내 선정

- 교욱부 장관 인증서 및 현판 수여

신청 절차

신청 절차

인쇄

추진 목적

- 4차 산업혁명, 전공분야 융‧복합 등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 지원을 위한 전문대학 교수학습 기반 마련

지원 대상 및 기준

- 소속 대학에 2년 이상 재직한 교원

- 개인 또는 공동 지원

  ※ 공동 지원(최대 2인)의 경우, 동일 전문대학 소속 교원에 한 함

  ※ 기 수상자는 수상한 해부터 3년간 참여제한

- 대학별 2편까지 지원 가능

선정 평가 방법

- 1차(서류평가) : 1.5배수 내외 선정

- 2차(대면평가) : 1차 통과 대학에 한 함

선정 규모 및 시상

- 총 12편 내외 선정

- 수상자 상장 수여(분야 구분 없음)

  ※ 교육부장관상,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상,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신청 절차

신청 절차

인쇄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이란?

- 전문대학 과정에서 원활한 학습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기초적인 학습능력이며, 국어, 영어 등의 언어능력(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산술, 사고능력을 의미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온라인 서비스는?

- 재학생 기초학습능력을 오프라인으로 진단하고 있거나,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진단 도구가 필요한 대학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보다 체계적인 진단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온라인 진단

- 국어, 수리, 영어, 직무핵심역량 사고 영역 지원

- 국어영역의 진단문항은 ①내용확인 ②언어추론 ③문장구성 ④어법활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 40분 안에 총30개 문항을 풀어야 함

- 수리영역 진단문항은 ①수와 식 ②방정식과 부등식 ③함수 ④기하·벡터 ⑤확률·통계 ⑥미분·적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계열별로 진단 문항이 개발됨

- 공학과 자연과학 계열은 총30개 문항, 인문사회 및 예·체능 계열의 진단 문항은 총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제한 시간 60분 안에 주어진 문제를 풀어야 함

- 영어영역의 진단문항은 ①말하기 ②어휘 ③쓰기 ④읽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 40분 안에 총30 문항을 풀어야 함

- 사고영역의 진단문항은 ①기본적 사고 ②전략적 사고 ③창의적 사고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 40분 안에 총156개 문항에 응답해야 함

- 학생 개별 및 학과, 대학 전체 온라인 진단 결과·분석 제공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이러닝 콘텐츠

- 국어, 수리영역 이러닝 콘텐츠 지원

-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

- 차시별로 도입 부분(수업내용 및 학습 소개), 전개 부분(개념설명, 연습문제 풀이, 적용하기), 정리부분(수업내용 요약, 다음 차수 학습 안내)
  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초학습능력 이러닝 콘텐츠
과정 내용 시간
도입
  • 전시 학습 확인
    (새로운 영역을 다룰 경우 그 영역 전반에 대한 간단한 안내)
  • 본 차시 수업 내용 및 학습 목표 소개
5분
전개
  • 개념 설명
5분
  • 개념 다지기 연습 문제
5분
  • 개념 적용하기 실전 문제(진단평가 문제와 유사한 유형)
10분
정리
  • 본 차시 수업 내용 요약
  • 후시 학습 안내
5분

* 1차 시 마다 약 30분의 강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