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교육력 강화 지원
추진 목적
- 우수 교수학습 지원 모델 발굴·보급으로 전문대학 교수·학습 지원 체제 및 여건 변화 유도
지원 대상 및 기준
- 교수학습센터 및 교수학습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 있는 대학
- 교수학습 지원 실적이 있는 대학
※ 선정 대학은 선정된 해부터 3년간 참여 제한
- 대학별 지원
선정 평가 방법
- 1차(서류평가) : 1.5배수 내외 선정
- 2차(대면평가) : 1차 통과 대학에 한 함
선정 규모 및 시상
- 3개교 이내 선정
- 교육부 장관 인증서 및 현판 수여
신청 절차

추진 목적
- 4차 산업혁명, 전공분야 융‧복합 등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 지원을 위한 전문대학 교수학습 기반 마련
지원 대상 및 기준
- 소속 대학에 2년 이상 재직한 교원
- 개인 또는 공동 지원
※ 공동 지원(최대 2인)의 경우, 동일 전문대학 소속 교원에 한 함
※ 기 수상자는 수상한 해부터 3년간 참여제한
- 대학별 2편까지 지원 가능
선정 평가 방법
- 1차(서류평가) : 1.5배수 내외 선정
- 2차(대면평가) : 1차 통과 대학에 한 함
선정 규모 및 시상
- 총 12편 내외 선정
- 수상자 상장 수여(분야 구분 없음)
※ 교육부장관상,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상
신청 절차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이란?
- 전문대학 과정에서 원활한 학습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기초적인 학습능력이며, 국어, 영어 등의 언어능력(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산술, 사고능력을 의미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온라인 서비스는?
- 재학생 기초학습능력을 오프라인으로 진단하고 있거나,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진단 도구가 필요한 대학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보다 체계적인 진단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온라인 진단
- 국어, 수리, 영어, 직무핵심역량 사고 영역 지원
- 국어영역의 진단문항은 ①내용확인 ②언어추론 ③문장구성 ④어법활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 40분 안에 총30개 문항을 풀어야 함
- 수리영역 진단문항은 ①수와 식 ②방정식과 부등식 ③함수 ④기하·벡터 ⑤확률·통계 ⑥미분·적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계열별로 진단 문항이 개발됨
- 공학과 자연과학 계열은 총30개 문항, 인문사회 및 예·체능 계열의 진단 문항은 총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제한 시간 60분 안에 주어진 문제를 풀어야 함
- 영어영역의 진단문항은 ①말하기 ②어휘 ③쓰기 ④읽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 40분 안에 총30 문항을 풀어야 함
- 사고영역의 진단문항은 ①기본적 사고 ②전략적 사고 ③창의적 사고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 40분 안에 총156개 문항에 응답해야 함
- 학생 개별 및 학과, 대학 전체 온라인 진단 결과·분석 제공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이러닝 콘텐츠
- 국어, 수리, 영어영역 이러닝 콘텐츠 지원
-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
- 차시별로 도입 부분(수업내용 및 학습 소개), 전개 부분(개념설명, 연습문제 풀이, 적용하기), 정리부분(수업내용 요약, 다음 차수 학습 안내)
으로 이루어져 있음
과정 | 내용 | 시간 |
---|---|---|
도입 |
|
5분 |
전개 |
|
5분 |
|
5분 | |
|
10분 | |
정리 |
|
5분 |
* 1차 시 마다 약 30분의 강의 진행